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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조정순서와 방법6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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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39019

 조정순서와 방법6

 

(26) 댐퍼 스톱레일

 

  댐퍼의 운동한계가 정해져 있으므로 댐퍼스톱레일을 조정하여 
  댐퍼가 필요이상의 동작을 못하도록 제한하여야 한다.

  레일을 너무 낮게 조정하면 댐퍼레버에 건반 끝이 막혀 건반깊이가 모자라게 되므로
  액션운동에 지장을 일으키고  너무 높게 조정되면 댐퍼가 높이 솟았다가 떨어지므로
  그 충격이 건반(타건점)에 전해져 나쁜 터치가 된다.

  흑백건은 같은 깊이에서 캡스턴버튼의 운동량이 같게 제작된다.
  흑건은 벨런스핀의 위치와 타건점의 위치관계로 타건 시에 백건과 표면이 달라지면
  끝 부분이 백건보다 높아지므로 따라서 흑건댐퍼가 약간 더 높게 된다.
  그 이유로 흑건 댐퍼를 기준으로 하여 타건 시 댐퍼의 높이보다 1mm만 더 올라
  갈 수 있게 레일을 조정한다.

 

 

(27) 소스테뉴토 페달조정

 

  1-소스테뉴토 장치는 연주 시 어느 특정음을 지속시키면서
  다른 음들을 스타카토로 연주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앞에서 모든 댐퍼들이 완전히 조정됐으므로 댐퍼 와이어의 길이를 변경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다음설명에 들어간다.

  탭의 상하 정렬상태를 검사하여 탭 동작구간에 펠트, 종이등을 끼우거나
  쿠션펠트를 다림질하여 수평면에 대해 직선으로 정렬시킨다.

  로드의 날은 페달을 완전히 밟았을 때 수평이 되도록 하고 날의 탭에 대한 높이는
  댐퍼페달을 밟은 댐퍼의 위치에서 날이 탭의 밑에 있게 하고
  댐퍼페달을 놓을 때 댐퍼들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의 높이로 한다.

  이때 탭과 날의 접촉면은 1.5mm이어야 한다.


  2-액션과 댐퍼가 정지상태에서 소스테뉴토 페달을 밟아
  로드 날에 탭이 건드려 지는가 검사한다.

  타건 후 댐퍼가 내려가지 않는 것, 타건이나 댐퍼페달 사용 시
  스치는 소리가 나는 것들은 탭과 날이 너무 가까운 것이므로
  와이어의  밑 쪽을 빔 쪽으로 구부려 간격을 넓혀준다.


  3-댐퍼페달을 밟고있는 상태에서 소스테뉴토페달을 밟은 후 댐퍼페달을 놓는다.

  이때 떨어지는 댐퍼는 로드의 날과 탭과의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걸리지 않는 것이므로 와이어를 앞쪽으로 구부려 탭과 날의 거리를 좁혀준다.

  그러나 떨어지는 댐퍼가 지나치게 많을 때는 로드 전체를 이동시켜
  탭과 날을 가까이 조정하고 다시 검사한다.


  4-3과 같이 페달을 다시 밟고 댐퍼페달을 놓은 다음 소스테뉴토페달을 서서히 놓아본다.

  이때 너무 빨리 떨어지는 것은  연주 중에 위험하므로 좀더 탭과 날이 깊도록 조정한다.

  모든 댐퍼는 거의 동시에 떨어져야 한다.
  끝으로 지나치게 늦게 떨어지는 것은 다시 조정한다.


  5-3과 같이 페달을 다시 밟고 소스테뉴토페달만 남긴 다음 댐퍼페달을 빠르고 힘차게
  여러 번 밟아본다.

이때에도 댐퍼는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지금까지 와이어의 전후조정으로 댐퍼해드의 수평상태가 달라졌을 것이므로
  지음 상태를 다시 확인한다.

 

 

(28) 쉬프트 페달조정

 

  1-건반과 액션 전체를 오른쪽으로 3mm정도 이동시켜 중고음 3선은 2선을,
  중저음2선은 1선을 최저음 1선은 부드러운 부분으로 타현하게 하여
  음량과 음색을 변화시켜 음악적 효과를 내게 하는 페달로서
  이동한계 조정은 오른쪽 우드블럭에 있는 레규레이팅스크류로 조정한다.


  2-이동량이 지나치면 인접한 다른 현을 타현하게 되어 불협음을 내게 되고
  너무 적으면 3선 중 왼쪽 선과 해머 측면 모서리가 스치게 되어 탁음을 내게 된다.


  3-액션 이동시 잡음이 나거나 신속하지 못할 때는 마찰부분에 윤활제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처리한다.

 

 

(29) 전체 총점검

 

  트릴, 연타, 스타카토, 레가토 등 페달의 기능과 페달기능의 시간적인 문제 등을
  느껴보면서 연주로 검사해본다.
  PPP에서 FFF까지 타건해 보고 터치의 강약에 따른 결합 또는 잡음 등을 검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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