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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구조 및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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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피아노의 구조적 일반론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5-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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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9842

12) 피아노의 구조적 일반론


1) 구조와 기능

 

피아노를 구조적인 면에서 분류하면


①. 발음기구 - 현, 향판
②. 타현기구 - 건반, 액션
③. 패달기구 - 댐퍼패달, 소프트패달, 약음패달, 소스테뉴토패달, 쉬프트페달
④. 외장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피아노의 내부를 성능적인 면에서 분류하면


①. 구조적 부분
②.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
③. 기계적 부분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를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①. 구조적 부분이라 함은 피아노의 뒷면(그랜드는 밑면지주), 철골, 핀판 등을 말한다.
②.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은 향판, 현, 해머등을 말한다.
③. 기계적 부분은 건반, 액션, 패달장치 등을 말한다.


피아노는 형태나 구조로 봐서 그랜드(평형), 업라이트(입형)의 2종으로 구별되고
크기로 보면은 그랜드 형은 콘서트, 세미콘서트, 베이비형 등으로 구분되고
업라이트는 홀사이즈, 스튜디오, 콘솔, 스피넷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면에서 그랜드와 업라이트를 비교해 볼 때 그랜드 피아노가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게 된다.

 

 

1. 해머의 운동이 합리적이다.


그랜드는 해머의 타현이 상향 타현이어서 타현 후 해머 자체 중량으로 인하여
되돌아옴이 극히 빠르다.
거기에 비해 업라이트는 해머가 현에 바운드해서 밧트 스프링과
브라이들 테이프의 도움을 받아 제자리에 돌아오게 된다.


그리고 타현시 해머가 현에 접촉하는 시간이 피아니시모(pp)와 포르테시모 등(ff)
연주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0.005초∼0.0025초의 짧은 시간이라는 사실이다.

 

 

2. 댐퍼의 효과가 우수하다.


그랜드의 댐퍼는 타현점에서 가까운 곳에 접촉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업라이트에 비해 현의 진동폭이 큰 위치에 접촉하므로 지음 효과가 크다.

 

 

3. 음량이 크다.


현이 길고 진동판의 면적이 커서 저음부나 고음부의 음량이
업라이트보다 크고 음색도 우수하다.

 

 

4. 레피티션의 메카니즘이 우수하다.


그랜드 액션에는 특별한 역할을 하는 레피티션레버가 붙어있다.
레피티션 레버의 영향으로 잭의 회귀성이 빨라 연속타건의 효과는 놀라울 정도이다.

이 사실은 일정시간내의 연속타건 실험을 통해 증명된 사실이다.

 

 

5. 소리가 넓게 멀리 확산된다.


그랜드의 윗 뚜껑을 열어 놓으면 연주장의 넓은 공간에
아름다운 음향효과를 발생하게 한다.


반면 업라이트는 상하 앞판의 영향으로 소리를 소멸시킬 뿐 아니라
벽면에 밀착시켜 놓았을 때 코맹맹이 소리 같은 것이 난다.

 

 

6. 연주자의 얼굴이 보인다.


이것은 기능이나 음과는 관계가 없으나 업라이트 에서는 피아노에 가려
얼굴이 보이지 않으나 그랜드는 지휘자나 협연자가 서로를 볼 수 있어
서로 호흡을 맞추어 연주할 수 있다.


그러나 그랜드 피아노가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 결점은 소리를 작게 하는 장치에 있다.


즉 좌측의 소프트패달을 밟으면 액션과 건반이 동시에 우측으로 이동하여
결과적으로 3현 중 2현을, 2현 중 1현을 타현하게 된다.

이때 소리를 작게 하는 것 보다는 음색의 변화가 생겨 이로 인한
해머의 불균등한 마모가 오는데 문제가 있다.

 

 


2) 음량

 

피아노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당시의 공업수단과도 연관되어
관련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피아노의 기능도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쳄발로 제작가였던 이탈리아 사람 크리스토 포리는 1709년에 현을 퉁겨서 발음하는
하프시코드(Harpsicord)의 장점과 크라비 코드(Clavchord)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는
타현기구의 장점을 이용 개량하여 타건에 의한 강약을 조절할 수 있는 지금의
그랜드 피아노와 모양이 비슷한 건반악기를 만들어 피아노포르테라고 명명했다.


당시의 것은 5옥타브가 조금 넘는 음역이 적은 것이었으나 점점 발달하여
지금은 백건52, 흑건36인 88건 7옥타브 1/4의 피아노가 보통이며
1번 건반인 A음의 진동수는 27.5/CPS 이고 88건반의 진동수는 4.186.009/CPS 이다.

특수한 피아노인 베젠도르프는 97건 피아노도 있다.

초기의 피아노는 지금처럼 강철선을 만드는 기술이 없어 지금 것과 비교하여
1/8∼1/10정도의 장력을 가진 것이었다.


1819년 와이어를 만드는 다이어몬드 다이스의 출현으로 말미암아
1835년 강철선 제작이 시작되어 피아노제작에 일대 혁명이 일어났다.


강철선을 현으로 사용하게 되자 장력이 10배정도 늘어났으며 그 장력에 맞서
철 프레임을 만들어 1840년 칙카링이 제작 특허를 얻었다.


그리하여 16∼20톤의 장력을 지탱할 수 있는 철골의 발명으로 음량이 풍부한
거대한 피아노를 제작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수천의 청중 앞에서 연주할 수 있게 되고
100여명의 오케스트라와도 협연을 할 수 있게 되었다.

 

 


3) 음색

 

음색이 다른 것은 배음의 함유량 비율의 차이에 따른 것인데 같은 피아노로
같은 곡조를 연주해도 연주자가 바뀔 때 마다 음색이나 곡조가 주는 뉘앙스가 다르다.


즉 각 사람에 따른 연주방법, 다시 말하면 건반을 누를 때 손끝에 가해지는
힘의 작용방법에 따라 현을 진동시키는 방법도 달라지는 것이다.


그때마다 배음 발생비율이 달라져서 감은 음높이 일지라도 음색이 달라지는 것이다.
또 연주 조건이 같더라도 메카니즘의 재질이나 조정상태에 따라 음색은 다르다.


피아노의 음색은 탁음이 없이 맑은 음 우아한음 전체가 고른 음색,
피아노와 포르테가 분명한 음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4) 음률

 

피아노는 건박악기이므로 근대음악에서 쓰이는 평균율로 조율된다.

 

 


5) 터치

 

터치는 피아노를 연주하는데 있어서 음악적 표현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건반과 액션의 동작에 의해서 생기는 촉감은 피아노의 생명이라고까지 할 수 있다.


터치의 우열은 재질이 우수한 피아노일지라도 그 설계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또 바른 조정이 되어있지 않은 피아노에서는 좋은 음색과 터치를 기대하기 힘들며
조정은 조율과 함께 높은 기술을 요하는 작업이다.


다시 말하여 터치란 건반을 눌렀을 때 손에 오는 감각으로 건반의 무거움 또는 가벼움,
작동의 부드러움 또는 끈끈함, 또는 어딘가에 걸리는 듯 하거나 덜꺼덕하는
불쾌감의 유무상태에서 오는 여러 가지 복합적 감각을 터치라고 말한다.


건반이 너무 무겁거나 너무 가벼우면 불의의 타현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그러므로 적당한 무게에서 누르기 시작해 그 끝에 이르기까지 부드러운 솜을 누르듯이,
중간에서 걸리거나 턱을 넘는 듯한 감각을 느끼지 않는 부드러운 동작을 주는 터치가
가장 이상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피아노 구조상 터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는 캡스턴블럭 위에 놓이는 액션의 중량,
회전운동 및 상하운동 부분의 재료의 질과 마찰저항등에 의하여 변화된다.


부분적으로 알아보면 먼저 건반의 프론트 핀, 붓싱 클로스, 밸런스핀,
붓싱클로스와 캡스턴의 상면 등이고 액션 부분의 위펜힐 클로스,
위펜프렌지의 붓싱클로스와 센터핀, 잭프렌지, 붓싱클로스와 센터핀, 밧트 벅스킨과
잭의 상,후단과 레규레이팅버튼, 밧트프렌지 붓싱과 센터핀,백책과 켓쳐 등이며
댐퍼부분의 댐퍼스푼과 댐퍼레버, 댐퍼프렌지 붓싱클로스와 센터핀 그리고
밧트 스프링,잭스프링, 댐퍼스프링 등 스프링의 장력도 터치와 관계가 있으며
대기 중의 습도도 터치와 관계가 깊다.


이와같이 대단히 많은 요소들이 터치와 관계가 있으나 중요시하는 것은
각종 붓싱클로스와 센터핀과의 마찰저항, 밧트스킨의 질과 잭 선단의 흑연칠 상태,
기타 스프링의 장력 등이다.

 

 


6) 미관과 내구력

 

음색에 크게 작용을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외관은 아름답고 시대적 감각에도
뒤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옛 디자인도 전통을 이어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수한 재료와 설계로 충실한 내구력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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