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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구조 및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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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업라이트 액션의 정상운동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5-05-2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44

 11) 업라이트 액션의 정상운동


완전하게 조정된 업라이트 피아노액션은 건반을 누르기 전의 해머의 위치는
해머레일 위에 기대어져 있다.


건반은 자체 중량과 위펜의 무게를 받고 타건 점 반대편 키프레임 쿠션 위에 놓여있다.


건반을 서서히 눌러 내리면 캡스턴이 위펜을 눌러 내리고 위펜에 조립된 잭이
밧트를 밀어 올리게된다.


건반은 자체의 무게와 위펜의 무게, 회전과 마찰부분의 저항,
스프링작용까지 합쳐진 무게가 타건 점에 모이게 된다.


계속 건반을 누르면 해머가 타현거리의 1/3을 갔을 때 위펜에 장치된 댐퍼스푼이
댐퍼레버에 접촉하면서 댐퍼가 움직이기 시작하고 건반은 댐퍼스푼의 마찰과
댐퍼스프링의 늘어나는 압력으로 더욱 무거워진다.


한편 현은 댐퍼가 현을 떠나므로 자유롭게 진동할 수 있게 된다.


계속 건반을 눌러 해머가 현의 2 ~ 3mm 위치까지 갔을 때 잭 꼬리가
레규레이팅버튼에 닿아 밧트를 미는 동작은 중지되고 밧트스킨과 마찰을 일으키면서
밧트밑을 빠져 나온다.


해머는 현을 향한 전진을 중지하게 되고 되돌아 나오게된다.


잭이 빠져 나오는 순간은 레규레이팅 버튼과 잭, 밧트스킨과 잭 사이의 마찰이
동시에 건반에 가해져 짧은 시간이지만 건반동작 중 무게가 최대가 된다.


이 마지막 저항이 생기고 잭이 완전히 밧트 밑을 빠져 나온 후
건반은 약간 더 내려가는 여유가 있는데  이것이 애프터 터치이다.


현 앞에 2 ~ 3mm에서 자유롭게 된 해머는 적은 양이지만 자체의 중량과
밧트 스프링의 힘으로 뒤로 나오게 된다.


조금 후 위펜과 같이 올라온 백책에 케쳐가 가볍게 잡히게 된다. 

지금까지 눌려진 건반을 서서히 놓으면 해머와 위펜이 동시에 서서히 내려오며
댐퍼는 현 쪽으로 접근해간다.


건반이 거의 올라왔을 때 댐퍼는 현을 완전히 누르게 되고 잭은 아직도
밧트의 둥근 부분에 걸린 상태로 내려오게 된다.


해머샹크가 해머레일 위에 완전히 놓여졌을 때 잭이 스프링의 힘으로 인해
밧트 밑으로 복귀한다.


지금까지는 건반을 서서히 누른 동작이고 연주할 때 같이 빠른 속도로 건반을 치면
또 다른 현상이 일어난다.


해머가 빨리 운동하므로 관성에 의하여 잭이 렛 오프 된 후에도
현에 돌진하여 부딪치고 해머는 반동과 밧트스프링의 힘 그리고 위펜에 연결된
브라이들테이프의 끄는 힘이 합하여 빠른 속도로 되돌아온다.


이때 백책은 앞에서보다 상당히 먼 곳에서 케쳐를 붙잡게 된다.

잭은 레규레이팅 버튼에 의하여 빠른 속도로 눌리기 때문에 잭 끝 부분은
밧트 밑에서부터 멀리 튀어 나오게 된다.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잭 스톱레일을 장치한다.

댐퍼도 스푼에 의하여 빨리 밀리기 때문에
댐퍼 자체의 운동관성에 의해 멀리 튀어 나온다.


이 감각이 건반에 전해져  터치도 나쁘게되고 잡음효과도 줄어들어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톱레일을 장치한다.


스타카토나 건반을 빨리 놓을 때는
위펜의 중량으로 브라이들테이프가 해머를 당겨 줘 되돌아옴을 돕는다.


또한 건반을 빨리 놓을 때는 위펜의 구조상 또는 잭 스프링의 반작용에 의하여
해머보다 위펜이 빨리 내려오게 되어 잭이 비교적 빨리 밧트 밑에 복귀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모든 부분은 원위치로 돌아와 다음 타현의 준비가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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