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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업라이트 액션 조정1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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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1133

 업라이트 액션 조정1 

 

  (1) 나사 조이기

 

    1-액션을 분리하기 전에 밧트 센터핀이 옆으로 빠져 나온 것이 있는지 검사하고
   인접 프렌지 나사를 반만 풀고 프렌지 간격을 넓힌 다음
   드라이버로 센터핀을 가볍게 밀어 넣어본다.

   저항없이 쉽게 들어가면 좋으나 빡빡하면 센터핀 붓싱이 빠져나갈 위험이 있으니
   완전분해해서 조심스럽게 원위치로 넣고 재 조립한다.

   액션너트를 풀고 액션을 작업대에 놓거나 건반 위에 눕힌다.
   건반 위에 눕힐때는 액션 양끝의 피아노 암과 우드블럭에 상처를 내지 않도록 한다.


   2-위펜프렌지 나사를 조인다.
   이때 댐퍼 스푼이 걸려 위펜센터핀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휘어지거나
   헐거워질 염려가 있으므로 너무 굵은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옆으로 빠져 나온 센터핀을 원위치에 밀어 넣고 밧트 플레이트나사를 조인다.

   댐퍼 레버의 간격이 좁으므로 가는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너무 세게 조여
   나사가 헛돌게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4-댐퍼레버 프렌지의 나사를 조인다.
   댐퍼레버의 간격을 고르게 유지하면서 조인다.
   브래킷 볼트와 댐퍼스톱레일볼트, 소프트앵글 레버볼트등을 조인다.


   5-액션을 피아노에 조립하면서 댐퍼 페달봉을 구멍에 맞춘다.
   댐퍼와 현과의 접촉상태를 보면서 완전 조립을 한다.


   6-해머와 현과의 관계를 검사하며 밧트 프렌지나사를 조인다.


   7-레규레이팅 레일나사를 조인다.
   전후의 위치가 달라진것은 잭과 버튼크로스의  접촉위치가 정중앙이 되도록 조정한다.


   8-그 외 페달구조물 및 경첩, 보면대 등의 나사를 조인다.

 

 

(2) 센터핀 동작검사

 

   1-밧트센터핀 검사는 해머레일을 밀었다가 놓아본다.

   이때 중간에 멈춰 돌아오지 않거나 느리게 돌아오는 것을 표시하고
   센터핀에 윤활유를 투입하거나 가열하여 조정한다.


   2-위펜센터핀은 소프트페달을 밟아 해머가 타현거리의 1/3쯤 이동한 후
   캡스턴 버튼쪽이 따라 올라오지 못하게 하고
   한 손가락으로 위펜을 가볍게 들었다가 놓아본다.

   이때 빠른 속도로 떨어져야 한다.


   3-잭 센터핀은 잭꼬리를 눌렀다가 미끄러지듯이 놓았을 때 빠른 속도로 되돌아가야 한다.


   4-동작이 나쁜 이유가 습기에 의한 것이라면 건조시키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가벼운 정도라면 윤활유로 간단히 회복되나 심한 것은 센터핀 양쪽에
   윤활유를 떨어뜨리고 가열한다. 최악의 경우 센터핀붓싱을 넓혀준다.

 

 

 (3) 건반동작 조정

 

   1-프론트핀이 빡빡한가 검사하고 건반간격 고르기도 동시에 약간은 될 수 있도록
   건반간격이 좁은 쪽을 택하여 키플라이어로 좌우 흔들림을 0.3mm정도 넓혀준다.


   2-업라이트 건반은 구조상 한쪽 편에 기대어서 건반자세를 유지하므로
   압력이 가해지는 쪽을 압축하면 건반 수평면이 기울어지므로 그 반대편을 압축하는 것이 좋다.

   단 건반의 수평면이 압력 받는 쪽으로 기울었다면 이 경우는 다르다.


   3-액션이 얹혀있는 상태에서 건반 앞쪽을 5 ~ 10mm 가량 들었다가 놓을 때
   자체의 중량으로 조용히 내려가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벨런스홀에 흑연을 칠해보고 안되면 벨런스홀을 넓혀주어야 한다.
   반대로 벨런스홀이 너무 헐거워 건반이 전후로 움직일 때는
   물이나 물과 백본드를 4 : 1로 섞은 용액을 만들어 홀에 떨어뜨린다.


   4-액션의 모든 센터핀과 마찰부분들이 정상일 때 패달을 밟아 댐퍼의 압력을
   분리한 상태에서 건반을 눌렀다가 놓을 때 건반은 신속히 올라와야 한다.

   드물게는 납의 위치가 잘못되었거나 또는 다른 이유로 건반동작이 느려
   연타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건반 캡스턴쪽에 납을 첨가하여 조정한다.

 

 

 (4) 건반 수평조정

 

   1-건반전체가 표준보다 심한 차이가 날 때는 벨런스 레일과 키 프레임 아래
   종이펀칭을 가감하여 대략의 높이와 깊이를 표준에 가깝게 한후 정밀조정에 들어간다.


   2-경사진 건반을 수평면과 평행이 되도록 벨런스 핀을 밀어 조정하고
   액션의 중량이 충분히 건반에 얹히도록 캡스턴버튼을 조정하여 로스트모션이 없게 한다.

   로스트모션이란 잭과 밧트 사이의 간격으로 건반을 누를 때 잭이 간격사이를 진행하여
   밧트를 밀기까지의 헛 동작을 말한다.


   3-전체건반 수평높이를 정한다. 브랜드별로 다르나 평균 64mm 정도이고
   키베드 윗면에서 백건 윗면까지 재고 흑건은 앞 끝 제일 높은 부분이
   백건 윗면에서 12mm 높게 조정한다.

   백건 양측과 중앙에 3개씩 기준건반을 정하여 조정하고 그 건반을 기준으로 하여
   긴 자를 이용하여 전체를 조정한다.

   짧은 자를 사용할 때는 자의 길이에 맞도록 기준건반을 여러 곳에 정하여 조정한다.

   종이펀칭은 크로스펀칭 아래에 끼우며 벨런스 버튼을 눌러 안정시키면서 반복검사한다.


   4-건반간격을 고른다. 붓싱크로스가 마모된 것은 수리하고
   프론트 핀을 구부릴 때는 핀에 상처가 날 염려가 있으므로
   모든 펀칭을 들어올리고 뿌리 쪽을 구부린다.

 

 

 (5) 건반 깊이조정

 

   1-건반의 깊이는 10±0.5mm이며 딥블럭으로 깊이를 잴 때는 가볍게 누른다.


   2-흑건깊이는 인접 백건과 동시에 눌러 캡스턴와이어 부분의 건반나무 윗면이
   나란히 되도록 하면 된다.


   이때 건반을 누르는 힘이 흑백건 모두 같아야 한다.
   건반을 누르기 전 캡스턴 쪽 건반의 윗 면의 높이가 다를 때는
   눌렀을 때도 같은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한다.

 

 

 (6) 현과 해머의 일치

 

   1- 드물게는 현의 간격이 고르지 않은 피아노가 있다.
   우선 현 간격을 먼저 점검한 다음 해머의 사행을 검사한다.

   해머는 해머레일에 대하여 직각선상에서 왕복하여야 한다.
   인접한 해머들을 동시에 밀었다 놓았다 해본다.

   이때 위치에 따라 해머의 간격이 달라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옆으로 가는 프렌지와 레일 사이에 진행의 반대쪽에 적당한 두께의 종이를 붙이고
   조인다음 다시 검사한다.


   2-해머 프렌지의 나사를 약간 풀고 현과 맞추어 조이고
   정밀조정은 샹크고데기로 샹크를 가열하여 간격을 고른다.

   동시에 해머해드가 돌아간 것도 바로 잡는다.

   3-최고음 타현점이 적당한가 검사하고 필요하면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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