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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클라리넷의 역사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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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8990

 5) 클라리넷의 역사

 

 

 

1700년대 남독일 지방의 플릇 제작자인 요한 크리스토프
데너(Johan Christoph Denner)와 그의 아들에 의해서
최초의 클라리넷이 발명되었습니다.
 

갈대관에 여섯 개의 구멍을 뚫고 입으로 부는 부분의 껍질을
벗겨내어 리드역할을 대신했던 프랑스의 샬리모(chalumeau)라는
목관악기를 개량해서 좀더 맑고 우아하며 탁 트인
음색을 가진 악기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이 악기의 음색이 트럼펫의 일종인 클라리노와
비슷했기 때문에 클라리넷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데너는 분리형 마우스피스와, 옥타브 키(key)를 덧붙이고, 벨(bell) 부분을
변형, 발전시켜 3도와 5도 화성을 지닌 클라리넷을 만들었습니다.


클라리넷은 18세기 전반기까지 제한적으로 드문드문 사용되었는데
이는 새로운 악기가 지닌 불완전성에 기인한 결과였습니다.

 

클라리넷을 위한 최초의 음악은 암스테르담의 로저(E. Roger)가
출간한 책에서 그 모습이 나타납니다.


당시 악기의 모습은 2개의 옥타브키와 리드가 달려 있었습니다.
1720년 작은 벨이 달린 클라리넷이 나타나고, 낮은 E 키를
추가하기 위해 클라리넷의 관이 변형되기도 하였습니다.


1800년대까지 클라리넷은 5개 또는 6개의 키가 추가되어
여러 다양한 음높이를 실현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클라리넷 음악에도 영향을 미쳐 결국 모든
클라리넷의 주법이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한편 오스트리아의 유명한 연주자였던 안톤 슈타들러(Anton Stadler)에
의해 연주된 모차르트의《클라리넷 5중주(Clarinet Quintet in A major, K581)와
클라리넷 협주곡(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을
연주하여 클라리넷의 명성을 널리 알리게 되었으며 점차
클라리넷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1812년 독일의 이반 뮐러(Ivan Muller)는 13개의 키가 부착된
새로운 형태의 클라리넷을 파리 음악학교(The Paris Conservatorie)에
선보였는데 이를 계기로 클라리넷은 기술적인 큰 변환을 맞이하게 됩니다
 
 
1800년에서 1850년까지 현대 클라리넷은 더 많은 키들이 추가되면서
 음역이 확대되고 보어와 마우스피스가 커짐에 따라 음량이
풍부해지는 등 발전을 거듭하게 됩니다.

 

1839년 당시 파리 음악원의 교수였던 클로제(H. Klose)는 “
뵘 시스템 클라리넷(Boehm system clarinet)”이라는 악기를 발명하였습니다.
 

이 클라리넷은 현대 플릇을 완성시킨 테오발드 뵘(Theobald Boehm)에게서
힌트를 얻어 제작하였으며 여기에 각 키마다 링을 부착시켜
좀 더 효과적으로 전체 키를 조정할 수 있는 링 키 시스템(ring key system)을
발명하여 적용시켰습니다.
 
 
그 후 1840년 어거스트 버페트(Auguste Buffet)에 의해 각 키에
스프링을 단 클라리넷이 발명되면서 현대적인 클라리넷의 기초가 완성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많은 발전을 거듭해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17키 6링의 모델은 물론 13키, 24키의 현대식 뵘 시스템
클라리넷까지 여러 가지 모델로 정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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